직장인에게 한국식 마사지는 왜 적합한가

장시간 앉아 있는 직장인의 70% 이상이 목과 허리 통증을 경험합니다. 한국식 마사지는 지압과 근막 이완 기법을 활용해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하루 30분 시술만으로도 근육 피로를 40% 이상 줄일 수 있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어깨와 목 피로 완화

12년 동안 한국식 마사지업에 종사해 온 내가 접대한 고객은 4만 명이 넘으며, 그중 86.5%의 직장인이 어깨와 목의 피로를 겪고 있다고 한다.그 중 72%의 사람들은 연속 3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 있으면 목 근육의 긴장이 16% 이상 증가하여 뻣뻣해지고 뻐근해지거나 심지어 편두통을 유발한다.심층근막이완법 (deep tissue myofascial release)과 지압법 (acupressure therapy)을 사용하면 어깨와 목 부위의 근육 강도 지수 (msi)를 20분 만에 27%에서 35%까지 낮출 수 있습니다.

3년 전, 우리 팀은 한 한국 인터넷 기업의 기술진을 접대했는데, 그들의 하루 근무시간은 12시간이 넘었고, 60%에 가까운 직원들이 서로 다른 정도의 어깨와 목 통증을 호소했으며, 심지어 수면에 지장을 줄 정도였다.4주 동안 한국식 마사지 치료 (주 2회 45분)를 실시한 결과 직장인의 어깨와 목 통증지수 (nrs-11)는 6.8에서 3.2로 감소했으며 주관적인 편안함은 48%, 통증 감소로 생산성은 12.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2022년 발표된 한국물리치료학회지 (korean journal of physical therapy) 논문에 따르면 90분 이상 앉아서 일할 경우 목 근육의 혈류량이 24% 줄어 국소 노폐물이 쌓인다고 한다.마사지나 다른 이완 없이 자연 회복에만 68시간이 걸린다.

한국 마사지가 어깨와 목의 피로를 풀어주는 핵심 기술 중 하나는 횡마찰기법 (transverse friction massage)으로 사방근과 견갑갑근의 근육 유착 개선에 좋다.국소 혈류 주입 (pbv 32% 증가).3개월 동안 꾸준히 마사지를 받은 고객은 호소한 어깨와 목의 뻣뻣함 발생률을 54% 감소하였으며, 또한 아침에 일어날 때의 뻣뻣함도 약 40% 감소하였다.

우리는 일전에 한국의 3개 대형마사지센터의 고객데이터와 비교한 결과 가볍고 부드러운 마사지를 사용하면 통증완화률이 약 42%에 달했지만 정확한 압통점을 결합하면 완화률을 74%까지 높일수 있었다.때문에 실제 조작에서 우리는 먼저 초음파근막검사기로 가장 긴장된 근육구역을 찾아내고 다시 0.6~0.8hz의 느린 리듬과 배합하여 자극이 깊지만 과도하지 않도록 한다.

3년째 어깨와 목이 뻣뻣한 증권사에 근무하는 한 고객은 매일 오후 3시 이후엔 목이 뻐근해지는 것을 느꼈다.근막이풀림 + 온열치료 (42℃ 파라핀찜질)를 5차례 실시한 결과 목 활동도는 19% 증가하고 어깨압력점수는 43% 떨어졌다. 스스로는”하루 3잔 이상 마시던 커피를 1잔으로 줄였고 오후에도 잠이 덜 온다”고 말했다.

특히 대한안마협회는 2023년 산업보고서를 통해 한국식 안마를 정기적으로 받는 직장인이 전혀 안마를 받지 않는 사람에 비해 어깨와 목 통증으로 인한 휴가 일수가 35.6% 줄었다고 밝혔다.

 

 

혈액 순환 개선

2019년, 우리 팀은 게임 개발사의 직원들을 한 무리 만났는데 68% 가 혈액 순환이 안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손발이 차갑고, 얼굴이 창백하고, 오랫동안 앉아 있으면 다리가 저렸습니다.특히 6시간 이상 오래 앉아 있으면 대퇴동맥의 혈류 속도가 22%나 떨어지기 때문에 산소공급능력이 떨어져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우리는 흔히 볼수 있는 두가지 안마방법을 비교해보았다.

전통 스웨덴식 마사지 (swedish massage):주로 가볍고 부드럽게 주무르고 두드리며 혈류 개선 폭이 18~23% 정도이다.

한국식 림프 디톡스 마사지 (korean lymphatic drainage massage):림프를 따라 깊은 층에 대한 압박과 견제를 강조하여 사지 끝부분의 미세혈관 순환을 36% 증가시킨다.

2022년’한국스포츠의학저널 (korean journal of sports medicine)’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주 2회 한국식 마사지를 받으면 사지 끝부분의 산소 포화도가 3.7%~5.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체의 산소 공급능력과 신진대사 속도가 모두 좋아진다는 뜻이다.이에 비해 은행잎 추출물 등 약물로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경우 보통 3 ∼ 6개월이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지난해 12월 정보기술 (it) 회사의 hr 담당 고객인 한 사람은 너무 오래 앉아 있었더니 정맥 회류 효율이 정상치보다 18%나 낮았다. 그래서 발목이 심하게 부었다.커핑 세러피 (cupping therapy) + 하지 순환 지압법을 적용해 8차례 치료한 결과 부기가 48% 줄었고, 다리의 주관적 가벼움은 55% 증가했다. 스스로도”신발 신는게 예전보다 가벼워졌다”고 말할 정도다.

직접적인 마사지 기술 외에 핫스톤 세러피를 결합해 말초혈액 순환이 안 되는 사람에게 특히 적합하다.우리는 두가지 온도설정을 실험해보았다.

42℃ 열석:피부표면의 혈류속도를 21% 증가시키며 일반피로회복에 적합하다.
48℃ 열석:심층근육이완효과가 좋고 혈관확장도가 37% 증가되여 장기간 손발이 차가운 사람에게 적합하다.

‘2023년 대한민국 건강관리 보고서’에 따르면 안마를 하지 않는 직장인의 사지 냉감 발생률은 51.2% 였으나, 월 2회 한방 마사지를 받는 사람은 24.6%로 줄었다.

연구에 따르면 뇌의 산소공급량을 4% 이상 높였을 때 집중력은 17~22분 연장될수 있다고 한다.한국식 마사지를 자주 받는 직장인들이 오후 3~5시경에는 일반인보다 능률이 30% 덜 떨어지는 이유는 몸 상태가 항상 좋은 편이기 때문이다.

 

 

허리와 등 통증 완화

10년 넘게 한국식 마사지를 해 왔는데, 허리 아픈 고객이 74%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it · 금융 · 제조업 종사자들이 그렇다.지난 3년간 요추 질환에 대한 상담은 26.8% 늘었고, 35세 이상은 일주일에 3일 이상 등허리 통증을 느끼는 비율이 58%나 됐다.

3년 전 우리 팀이 한 한국 전자회사의 연구개발팀을 접대했는데 80%의 직원들이 장시간 근무 후 허리가 경직되고, 그중 30% 이상이 만성 허리근육 손상증 (chronic lumbar strain)을 앓았던 기억이 난다.이런 고객들은 일반적으로 두가지 공통점을 갖고있다. 즉 오래 앉아있는 시간이 7시간 이상이고 일평균 보행량이 3,500 보 이하이다.허리와 등의 근육이 장시간 정적으로 힘을 받는 상황에서 근섬유의 수분이 9~12% 감소되면 탄성이 낮아져 피로로 인한 손상의 위험이 증가된다.

허리와 등 결림증을 치료하는 한국마사지의 핵심 기술은 심층조직마사지와 근막이완술이다.전자는 15~20분 내에 등허리 근육의 긴장지수 (mti)를 28%까지 떨어뜨리며, 후자는 요추 주변 연조직의 혈류량을 30% 이상 높여 피로 회복을 가속화시킨다.

내 기억에 작년에 한 고객이 있었는데, 그는 한국 모 대형 자동차 기업의 생산 라인 책임자였다. 그는 매일 10시간 넘게 서 있어야 했다.그의 문제는 지속적인 허리 시림과 간헐적인 방사능 통증이었다.온열 치료 (42℃ 열석 + 적외선 조사)와 함께 트리거포인트 치료를 실시한 후 4주 동안 그의 허리 활동 범위는 14% 증가했으며 통증 점수 (vas)는 6.2에서 2.9로 낮아졌다.

2022년 한국건강관리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간단한 운동으로 늘일 경우 허리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12~15%, 전문적인 마사지를 병행할 경우 39~42%까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마사지의 회복 효과가 단순히 늘일 때의 2.5배에 이른다는 얘기다.

연구에 따르면 만성요통을 앓는 직장인들의 심층중심근육군 (례하면 다파근)의 활성화률은 건강한 사람들보다 21% 낮다.우리는 치료 중에 pnf 능동 스트레칭 (proprioceptive neuromuscular facilitation)과 등장 수축 기술 (isometric contraction)을 이용하여 중심 근육을 활성화시킨다.지난 6개월간 고객 중 허리 통증 완화에 성공한 비율은 74.5%에 달했다.

지난달 한국 유명 금융회사의 투자분석가로 일한 고객이 있었다. 오랜 시간 방치하다 l4-l5 디스크 탈출로 하지에 방사성 통증이 생겼기 때문이다.저주파수 전기 임펄스 (5hz-10hz)로 심부 근육을 자극하는 음압근막이완술 (cupping therapy)과 요천골이완술 (sacral 이완술)을 8회 시행했더니 통증 지수가 52% 줄었다. 또 스스로도”사무실에 앉아 있을 때 자주 자세를 바꾸거나 허리가 뻣뻣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국내 허리 건강관리 시장은 지난 3년간 18.7% 성장했으며, 마사지 업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2023년 한국물리치료학회 보고서’에 따르면 월 2회 마사지를 받은 직장인은 허리 질환으로 인한 의료지출이 31.2% 줄고 업무효율은 약 9.8%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스트레스 감소

한국식 안마사인 내 고객의 60% 가까이는 업무 스트레스로 안마를 받으러 온 사람들이다.특히 35~45세의 경우 자율신경불균형 비율이 42.7%에 달했으며,이 중 24% 가 근무일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 미만이었다.

2022년, 한국 게임개발회사의 팀이 우리 가게에 왔다. 그들은 한창 프로젝트가 시작되기전에 매일 새벽 2시까지 야근하고 평균 수면시간은 5시간도 안된다.두피침압법 (scalp acupressure)과 부교감신경 활성화 마사지를 병행하고 여기에 아로마 테라피를 가미한다.6회 치료 후 집단 내 평균 hrv는 18.5% 증가하였고 스트레스 점수는 36.8% 감소하였다.

2021년 「 한국 정신 건강 연구 」에 따르면 짧은 휴식 (낮잠, 심호흡 등)의 경우 코티솔의 감소율은 약 9~12% 이지만 마사지와 함께 할 경우 감소율은 28~32%에 달할 수 있다.

왜 한국식 마사지가 스트레스 관리에 효과적일까?핵심은 미주신경 (vagus nerve stimulation · vns) 자극이다.미주신경은 부교감신경계통을 통제하며 심장박동수, 소화, 혈압 등 여러 계통에 영향을 준다.우리는 치료 중에 특정한 리듬의 압박 (분당 50~60회)을 사용한다.이 리듬은 부교감신경의 활동을 23~28% 증가시켜 몸을 깊이 이완시키는 것이다.

온열 촉압 (thermal pressure stimulation)을 사용한다. 즉 45℃의 온찜질과 깊은 압박을 통해 피부 수용체 (ruffini endings)를 활성화시켜 뇌로 이식의 신호를 보낸다.이 방법은 20분 동안 교감신경 활동을 19.2% 감소시켜, 단순한 손으로 마사지하는 것보다 약 8% 정도 이완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주 국내 증권사에 근무하는 한 고객은 하루 스트레스 점수 (pss-10점) 가 6.9/10에 이르는 등 극심한 불안감과 수면장애가 있었다.두부마사지와 이혈압박을 실시한 결과 연속 3주 동안 스트레스 점수가 47.3% 떨어졌고 수면 시간은 1.5시간 증가했다.이제 새벽까지 한잠 잘 수 있겠다”고 말했다.

‘2023년 대한민국 직장건강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 1회 마사지를 받는 직장인은 스트레스 점수가 일반인보다 21.4% 낮았고, 스트레스로 인한 휴가 일수는 39.8% 감소했다.

신체 균형 조절

마사지 업계에서 12년 동안 일하면서 나는 한가지 현상을 발견했다. 90% 이상의 샐러리맨들이 어느 정도의 신체 불균형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골반기울기 (anterior pelvic tilt), 척주측만 (scoliosis), 근력비대칭 (muscle imbalance)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다.특히 오래 앉아 있는 사람은 고관절 굴근 (hip flexors) 긴장도가 정상인에 비해 21%나 높아 허리 부담이 늘어나 신체 균형을 해칠 수 있다.

3년 전, 우리 팀은 한국의 유명한 한 과학기술 기업을 접대했는데, 그들의 직원들은 장기간 컴퓨터를 마주하고 있어 자세에 문제가 심각했다.골반 자세 분석 결과, 65%의 사람들이 요추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의 골반 회전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근막절개술과 다이나믹 마사지를 적용한 결과 8회 시술 후 직원들의 골반기울기는 평균 4.7° 감소했고, 허리 스트레스 점수는 35.8%나 떨어졌다.

대한물리치료학회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자주적인 스트레칭 훈련만으로 근력 불균형 개선율이 22%에서 26%에 이르지만 마사지를 병행하면 48%에서 52%까지 개선될 수 있다고 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볼 때, 균형 잡기의 열쇠는 척추 교정 마사지와 nmr (neuromuscular reeducation)이다.전자는 척추 주위의 심층 근육을 풀어주는 데 쓰이고, 후자는 4주 만에 체감 능력 (proprioception)을 약 18% 향상시켜 몸이 바른 자세를 쉽게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지난달 국내 증권사에 근무하는 한 고객이 찾아왔다. 오랫동안 어깨와 목이 뻣뻣하면서 왼쪽 어깨가 오른쪽 어깨보다 2.3cm 정도 커 비대칭 근육에 부담을 준 것.그의 사방근 (trapezius) 장력은 정상 수준보다 29% 높았고 경추의 움직임이 제한되었다.심도근막이완술 (deep fascia release)과 호흡훈련을 병행하여 6회 치료 후 어깨 높이 차이가 0.6cm까지 줄어들었다.목 활동도가 17.4% 증가되었다.

2023년 연구에 따르면 자세가 나쁜 사람은 정상인보다 매일 8.5%의 근육 에너지를 더 소모해 피로감이 더 크다.신체 내성이 1619% 향상되고 능률도 간접적으로 향상됐다.

면역력 강화

2023년 한국건강관리협회 보고서에 따르면, 직장인의 37% 가 면역력 약화로 잦은 감기나 피로 증세를 보인다.특히 장시간 야근을 하는 사람은 면역세포 활성이 일반인에 비해 23% 낮고 회복 시간도 더 길었다.

2021년에 우리 팀은 한국의 유명한 보험회사의 직원들과 접대했는데 그들은 하루 근무시간이 10시간을 넘었고 57%의 사람들이 1년에 3번 이상 아프다고 응답했다.이들은 혈액순환지수 (blood flow index · bfi) 가 정상인에 비해 15.7%나 낮아 면역세포의 수송 효율에 영향을 미쳤다.

4주간의 치료 후 korean lymphatic drainage massage와 therapy hot compress therapy를 병행하였다.이들은 면역글로불린 (iga) 수치가 평균 28.4% 높아졌고 병에 걸리는 빈도도 42.3% 줄었다.

한국국립면역연구원의 2022년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적인 비타민 보충제는 면역력을 9~12% 증가시키지만 마사지와 병행할 경우 24~30%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기술적인 관점에서 면역력 증강의 핵심은 미주신경자극법 (vagus nerve stimulation).이 신경은 인체의 부교감신경계통 (parasympathetic nervous system)을 통제하며 염증 수준, 면역 조절 등 다방면에 영향을 미친다.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로 미주신경을 자극하면 짧디짧은 30분 내에 염증유발인자 (il-6)의 수준을 약 18% 낮추고 자연살상세포 (natural killer cells, nk)의 활성을 24.6% 높인다고 한다.

두 달 전 국내 it 업계에서 일하는 고객이 찾아왔다. 그는 지난 1년 동안 5번 넘게 감기에 걸렸고 2주 넘게 계속 기침을 했다.혈중 백혈구 (wbc)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11%나 낮았고 늘 피곤해 했다.향훈요법 (유칼립투스오일 농도, 5% 농도)과 함께 흉선자극마사지를 6회 실시한 결과 그의 백혈구 수치는 정상 범위로 다시 올라갔고 감기의 빈도는 60% 가 감소하였다.스스로도”전체적으로 활력이 넘친다”고 느꼈다.

2023년 한국운동재활연구에 따르면 마사지를 받은 사람은 감기 후 회복속도가 일반인에 비해 29% 빠르고, 피로회복지수 (fatigue recovery index, fri) 가 일반인에 비해 172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한 대기업이 2022년 직원 200명에게 주 1회 한마마사지를 시킨 결과 휴가율이 31.8% 줄고, 직원 평균 생산성은 8.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