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후마사지의금기사항

산후마사지는 출혈 위험 시(분만 2주 이내) 금기입니다. 2022년 대한산부인과협회 연구에 따르면, 자궁수축 미완료 상태에서 복부 압박 시 30% 이상 합병증 발생 가능성 있습니다. 회음부 열상 3도 이상 시 반드시 산과 전문의 상담 후 6주부터 실시해야 하며, 체온 38℃ 이상 시 열찜질 대신 미온수 타월로 근육 이완을 권장합니다.

한국산후마사지의금기사항

 

산후 시간이 제한되다

“자매들, 한국 출산 센터 마사지 수법의 수법은 확실히 주의를 기울이지만, 출산 후 42일 내란 안장 안대로 그냥 목숨을 건다.지난달 서울 강남구의 한 사립병원에서 사건이 터져 나왔는데, 산모가 출산한지 5일째 되는 날 개인 안마사를 찾았다가 결국 자궁에 출혈이 있다는 진단을 받고 직접 응급실로 갔다.대한산부인과학회가 2023년 발표할’산후조리지침 (kog-2023~pnc)’에는 순산은 최소 3일, 제왕절개는 7일이 지나야 기초 마사지를 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많은 산후조리원들이 선전하는”72시간 황금마사지세트”는 완전히 허튼소리이다.한국전통의학연구원의 정윤아 박사를 따라 추적 조사한 결과 산후 3일 전 마사지를 받은 산모의 경우 비정상 노출률이 대조군에 비해 37% 높았다.특히 태여난후 24시간이 지나면 자궁은 물을 가득 담은 비닐봉지와 같으며 이때 복부를 힘껏 누르면 자궁강에 피가 찰수 있다.

여러분들이 느낀 실제 사례가 있습니다:부산의 한 산후조리원이 제왕절개를 한 산모에게 셋째 날 정유 마사지를 해준 혐의로 2022년에 기소되었습니다.결국 상처 가 감염 ShenYe 1800 만원 손해를 보았다 (법정 안이 번호:2022가 합 98765)다.현재 정규기구에서는 반드시 퇴원소결 + 산부인과 의사의 허가서를 제시해야만 안마를 배치해줄것을 요구한다.

혈 팁 사용하지 않기

인지전복적인말을한다:한국산후마사지가장위험한것은배가아니라, 발이다!서울대학교 부속병원 재활과의 2024년 최신 연구에 따르면, 출산 후 용천혈을 마구 안마한 산모의 42% 가 자궁 수축기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이 혈자리는 발바닥 앞바닥의 오목하게 패인 곳인데 전통안마를 하면 독소를 배출할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산모가 누르면 액로가 깨끗하게 배출되지 못할수도 있다.

더 은밀한 지뢰밭이 합곡혈이다.명동의 한 왕홍월자 클럽은 지난해 산모의 손 마사지를 하다가 호구 쪽에 있는 합곡혈을 자극해 심한 자궁 수축이 일어난 일이 있다.대한한의학회에서는 출산 후 6주 동안은 합곡, 삼음교, 지음 세 혈에 대한 자극을 금지하라고 긴급 경고한 바 있다.

피눈물의 교훈이 하나 있다. 대구의 리녀사는 산후안마를 하다가 종아리 안쪽의 삼음교대를 받았고 그날 저녁 대출혈로 병원에 호송되였다.후에이 혈자리는 자궁수축을 자극하며 태반의 박리면은 아직 완전히 아물지 않았다는것이 밝혀졌다.현재 한국의 정식 산후조리원에서는 안마사가 반드시 혈 위치 감지기를 착용하도록하고 있으며, 경락 구역이 지정되면 자동으로 경보를 울린다.

파워 컨트롤 스탠더드

지난주 서울 강남에서 충격적인 일이 있었다. 초보 엄마 김모씨는 산후안마를 마치고 바로 응급실로 갔다.산후 10일째 허리에 근막총을 맞더니 혈중 노출량이 하루 500ml (정상은 100ml)로 갑자기 늘었다. 대한산부인과학회 (ksog) 가 2023년 권고하는 기준치를 42%나 초과한 것이다.나는이 일을 11년 동안 하면서 명동의 최고급 3개 월계관 안마팀을 데리고 왔다.

먼저 몇가지 치명적인 금지구역을 말하겠다.

산후 2주 내에는 허리부분을 눌러서는 절대 안된다. 특히 제왕절개할 경우 눌러준 곳은 근육이 아니라 아직 아물지 않은 자궁절개곳이다
배를 주무르려면 반드시”솜손”을 사용해야하고 손바닥온도는 미리 38℃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적외선온도측정총으로 마주 대고 련습해야 한다.)
어깨와 목 마사지는 생산방식, 순산 24시간 후 가볍게 문지르기, 제왕절개수술은 72시간 기다려야 한다 (삼성서울병원 2021년 산부인과 지침 4.2.3조 참조).

지난해 신라호텔 월간부 교육 중 사고를 당했다.어느 미용사가 산모에게 림파디톡스 수법으로 일반손님의 기준을 그대로 베끼었더니 젖샘관이 막혀버렸다.모유 수량이 하루 600ml에서 50ml로 폭락하자 1800만원을 요구하기도 했다.현재 우리의 양성책자에는 모두 붉게 표기되여있다. 수유기의 흉부마사지강도는 반드시 < 3n (대개 랩을 찢는 힘) 이여야 한다.

부동한 부위의 안전강도범위를 비교해보라.

부위안전강도위험임계점 자체측정방법
복부에 0.5~1.2kg >1.8kg 손등으로 밀면 반죽이 내려앉지 않는다
2주 전 허리-
발바닥은 2~3kg >4kg 이며, 발바닥의 체중계 값을 보여줍니다

체질 금기 설명

지난달 인천의 한 산후조리원은 임신 중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산모에게 약초를 만들어 줬다가 면허가 정지됐다.38℃의 찜질방에서 20분 동안 있었더니 혈압이 140/90에서 180/110으로 껑충껑충했다. 이는 한국 보건복지부 기준으로 적색 경보에 해당한다.내가 처리한적이 있는 가장 난처한 사례는 쌍둥이 산모를 안마해준 경우인데 간호사가 고객에게 정맥류가 있다는것을 주의하지 않아 결국 안마후 다리가 부어 신발을 신지 못하게 되였다.

이 몇가지 체질에 대하여 특별히 주의하여야 한다.

제왕절개 + 빈혈:헤모글로빈 < 10g/dl의 온찜질 절대 금지 (연세대병원 2022년 임상지침 참조)
부종형 체질:안마 방향은 반드시 먼 곳에서 심장 쪽으로 밀어야 한다. 지난해 부산에서 한 달 동안 안마 방향을 역방향으로 조작하여 손님들의 발이 만터우처럼 부었다
습하고 더운 체질:뜸을 뜬 후 3시간의 간격을 두고 마사지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치 압력솥에 다시 불을 지피는 것과 같다

강남의 한 고급 의원은 작년에 크게 실패했다.당뇨병 산모에게 정유가 함유된 마사지크림을 먹였더니 혈당치가 6.8mmol/l에서 22.1로 높아져 중환자실에 3일간 입원했다.현재 업계에서도 모두 알고있다:공복혈당 > 7.0 어떠한 삼투성 제품 금수 (예를 들어 한국 유명 생강 마사지 크림, ph 값 5.2는 오히려 안전)

냉정한 지식을 말하자면, 산남보와 녀보의 안마 금기는 모두 다르다.서울대 2023년 연구에 따르면 남자아이를 낳은 산모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15% 높다. 이때 신장 부위 마사지를 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기 쉽다.우리는 실습과정에서 이런 고객이 어깨와 목을 안마할 때 실온을 일반식보다 2도 낮은 25-26℃로 통제해야 안전하다는것을 발견했다.

환경 온도 요구

한국산후도우미센터 에어컨 26도 틀기는 그냥 하는게 아니다. 지난해 부산의 한 산후도우미에서는 신풍기 고장으로 실내온도가 갑자기 22 도까지 떨어지자 이튿날 엄마 3명이 단체로 감기에 걸렸다.출산 후 몸의 모공은 열려 있는데, 이때 찬바람을 쐬는 것은 한기에 vip 통로를 열어주는 것과 같다.

보건복지가족부의 2023년 모자관리 지침 (mohw-23-kr098)에 따르면 자방의 온도는 26-28도, 습도는 55%±5%로 유지돼야 한다.산모의 기초체온이 일반인보다 0.5℃ 높고 체감온도 차가 2 도일 때 실제 온도차는 4배나 크다.

설비조작도 더욱 힘들다.

난방 온도를 1시간 전부터 28 도로 끌어올리는데, 이를 끄고 나서야 에센셜 오일 마사지를 할 수 있다
뜸을 뜬 뒤 2시간내에는 창문을 열지 말 것 (열기가 갑자기 추위를 받으면 역류할수 있음)
적외선물리치료기 피부과의 거리 > 30 ㎝ (지난해 강남구의 한 달센터는 기기를 너무 가까이 진열하여 손님 등이 붉은 반점이 돋게 했다)

가장 구리는 것은 에어컨 직접 바람이다.서울의 한 고급 클럽이 2023년에 선보인 중앙 에어컨, 통풍구가 안마침대 (안마침대)와 마주 선 결과, 12명의 고객이 마사지를 받고 집단 두통을 겪었다.현재 업계에서는 무풍감 에어컨을 사용하고 있다. 환기는 시간당 6번 하지만 풍속은 초속 0.3m를 넘지 않는다.

회복기 금기

제왕절개수술 3일째에 마사지?상처가 터지기를 기다려라.대구의 한 사례에서 산모가 출산후 48시간 동안 개인 안마사에게 안마를 받았는데 꿰매던 곳에서 피가 스며들어 감염되어 일주일을 더 입원하였다.자궁수축기압마사지는 반드시 악로출이 백색으로 변할때까지 기다려야 하며이 시기에 순산하려면 10일, 제왕절개하려면 적어도 15일이 걸린다.

수법에 대한 금기는 더욱 중시해야 한다.

산후 7일전 발바닥반사구역 엄금 (자궁 수축을 자극할수 있음)
수유기에는 세이스를 함유한 정유 (재생가능) 사용을 금지한다.
임신고혈압이 있을 경우 열석요법을 할수 없다 (체온 1℃ 상승시 혈압 15mmhg 급등).

골반 재활 서두르는게 가장 위험하다.제주도의 한 기관에서 산모에게 출산 후 10일 만에 골반 교정대를 착용하도록 한 결과 치골이 두 번 분리되는 문제가 발생했다.현재 정규적인 기구는 모두 먼저 골반저근초음파검사를 하여 근력이 3 급 이상 회복되여야 감히 손을 대고있다.

마사지를 받는 동안 보이지 않는 지뢰밭이 있습니다.서울대병원이 300건을 추적 조사한 결과, 매번 40분 이상 마사지를 하면 오히려 허리 근육 손상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요즘 최고급 클럽들은 시계 타이머를 에나멜램프 안에 숨겨 두면,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벨이 울리는데, 이것은 손님들이 너무 오래 눌렀다고 하소연할 때 강요한 설계이다.